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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건감은 좋은데 소음이…' 키보드 적축 소음, 완벽 해결 가이드!

by 180sdfsa 2025. 12. 11.
🚨 '타건감은 좋은데 소음이…' 키보드 적축 소음, 완벽 해결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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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건감은 좋은데 소음이…' 키보드 적축 소음, 완벽 해결 가이드!

 

목차

  1. 적축 키보드 소음의 원인과 이해
    • 적축 스위치의 특성
    • 소음 발생의 주된 요인
  2. 적축 키보드 소음 감소를 위한 필수 조치: 윤활
    • 스위치 윤활의 필요성
    • 윤활제의 종류와 추천
    • 윤활 작업 단계별 가이드
  3. 스테빌라이저 튜닝: 잡소리를 잡는 핵심
    • 스테빌라이저 소음의 특징
    • 스테빌라이저 윤활 및 수평 작업
    • 테이핑(Stab Mod)을 통한 소음 개선
  4. 키캡 교체 및 흡음재 활용: 환경적 요소 개선
    • 키캡 재질 및 두께가 소음에 미치는 영향
    • 키보드 하우징 흡음재의 역할과 종류
    • 키보드와 책상 사이의 소음 완충 대책
  5. 스위치 교체를 고려한 궁극적 해결책
    • 저소음 적축(Silent Red)으로의 변경
    • 소음 감소에 최적화된 기타 스위치 선택

1. 적축 키보드 소음의 원인과 이해

적축 스위치의 특성

키보드 적축(Cherry MX Red 또는 그 호환 스위치)은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중 리니어(Linear) 타입에 속합니다. 리니어 스위치는 입력 시 걸림(Tactile Bump)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압력으로 키가 눌리는 특징을 가집니다. 이 때문에 부드러운 타건감과 빠른 입력 속도가 장점이지만, 구조적으로 소음을 유발하는 요소가 존재합니다.

소음 발생의 주된 요인

적축 키보드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슬라이더 마찰음입니다. 키를 누르거나 놓을 때 슬라이더(스템)가 하우징 내부 벽면과 부딪히며 발생하는 '서걱거리는' 마찰음입니다. 둘째, 바닥/천장 충격음입니다. 키가 완전히 눌렸을 때 슬라이더가 스위치 하우징 바닥에 부딪히며 발생하는 '통통'거리는 소리(Bottom Out)와 키가 올라올 때 상부 하우징에 부딪히는 소리입니다. 셋째, 스테빌라이저 잡음입니다. 스페이스 바, 엔터, 시프트 등 길이가 긴 키에 사용되는 보조 장치인 스테빌라이저에서 철심이 흔들리거나 하우징과 마찰하며 발생하는 '철컹' 또는 '덜그럭'거리는 소리입니다. 적축 소음 해결은 이 세 가지 소음원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2. 적축 키보드 소음 감소를 위한 필수 조치: 윤활

스위치 윤활의 필요성

윤활은 적축 키보드 소음 해결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윤활은 슬라이더와 하우징 사이의 마찰을 줄여 서걱거리는 소음을 크게 감소시키고, 스프링의 마찰로 인한 잡소리(스프링 소음)를 제거하며, 전반적인 타건감을 개선합니다. 윤활을 통해 키를 누르는 느낌이 훨씬 부드럽고 '도각거리는' 느낌으로 변모하며 소리가 정숙해집니다.

윤활제의 종류와 추천

스위치 윤활에는 일반적으로 크라이톡스(Krytox) 계열의 윤활제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 스위치 슬라이더 및 하우징: 점도가 낮은 윤활제인 $Krytox \text{ GPL } 105/205\text{ Blend}$나 $Krytox \text{ GPL } 205\text{ Grade }0$를 추천합니다. 특히 $205\text{G0}$는 부드러움을 극대화하지만 너무 많이 바르면 먹먹해질 수 있으므로 얇게 펴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프링: 스프링 소음을 잡기 위해 $Krytox \text{ GPL } 105$와 같은 오일류를 주로 사용하며, 딥핑(Dipping) 방식으로 윤활하면 편리합니다.

윤활 작업 단계별 가이드

  1. 분해: 키보드에서 키캡을 제거하고, 스위치 풀러를 이용하여 기판에서 스위치를 분리합니다. 이후 스위치 오프너를 사용해 스위치를 상부 하우징, 하부 하우징, 슬라이더(스템), 스프링으로 분해합니다.
  2. 청소: 스위치 내부의 이물질이나 기존의 공장 윤활제를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3. 윤활:
    • 하부 하우징: 슬라이더가 닿는 레일 부분에 얇게 윤활제를 도포합니다.
    • 슬라이더(스템): 스위치 다리(Poles), 레일과 닿는 면, 상부 하우징과 닿는 면에 윤활제를 붓이 안 닿는 부위를 제외하고 고르게 바릅니다.
    • 스프링: 스프링 양 끝단에 윤활제를 바르거나, 오일 윤활제에 딥핑하여 소음을 방지합니다.
  4. 재조립: 윤활된 부품을 역순으로 조립하고 키보드에 다시 장착합니다.

3. 스테빌라이저 튜닝: 잡소리를 잡는 핵심

스테빌라이저 소음의 특징

스테빌라이저는 긴 키캡의 수평을 유지해주는 장치로, 철심과 하우징, 슬라이더(이너스템)로 구성됩니다. 이 부위에서 발생하는 '철컹', '덜컥'거리는 소리는 전체 키보드 소음 중 가장 듣기 싫은 잡음으로 인식되며, 적축의 부드러움을 해치는 주범이 됩니다.

스테빌라이저 윤활 및 수평 작업

  1. 분해 및 세척: 스테빌라이저를 기판 또는 보강판에서 분리하고 철심, 하우징, 슬라이더를 세척하여 공장 윤활제를 제거합니다.
  2. 철심 수평 확인: 철심이 휘어 있으면 소음이 발생하므로, 평평한 곳에 놓고 수평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교정합니다.
  3. 윤활:
    • 슬라이더(이너스템): 스위치 윤활과 마찬가지로 $205\text{G0}$를 사용하여 슬라이더의 측면과 안쪽 면에 얇게 바릅니다.
    • 철심 마운트: 스테빌라이저 하우징의 철심이 들어가는 구멍과 철심의 꺾이는 부분에 점도가 높은 윤활제(예: $Permatex$ 다이렉트 드라이브 브레이크 정비용 윤활제 또는 고점도 $205\text{G0}$)를 넉넉하게 발라 철심의 흔들림을 잡아줍니다.

테이핑(Stab Mod)을 통한 소음 개선

스테빌라이저 튜닝의 고급 단계로 '테이핑 모드(Tape Mod)'가 있습니다. 스테빌라이저 하우징이 보강판과 결합되는 부위의 유격을 줄여 덜그럭거림을 방지하기 위해 얇은 절연 테이프나 반창고 등을 하우징 아래에 덧대어 장착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기판에 직접 장착되는 스테빌라이저의 슬라이더 아래에 테이프를 붙여 키를 눌렀을 때 슬라이더가 기판과 부딪히는 소리를 줄이는 '홀리 모드(Holee Mod)'도 많이 사용됩니다.

4. 키캡 교체 및 흡음재 활용: 환경적 요소 개선

키캡 재질 및 두께가 소음에 미치는 영향

키캡은 타건 시 손가락과 맞닿는 부분이자, 소리의 울림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재질: ABS 키캡은 소리가 가볍고 높게 울리는 경향이 있으며, PBT 키캡은 ABS보다 밀도가 높고 두꺼워 소리가 낮고 정숙하게 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적축의 소음을 줄이고 '도각도각'한 느낌을 원한다면 두꺼운 PBT 키캡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두께: 키캡 두께가 두꺼울수록 소리가 먹먹해지고 내부 울림이 감소하여 소음 감소에 유리합니다.

키보드 하우징 흡음재의 역할과 종류

키보드 하우징 내부의 빈 공간은 키를 칠 때 발생하는 소리(특히 Bottom Out 소리)를 증폭시켜 '통울림' 현상을 발생시킵니다. 이 통울림을 잡기 위해 흡음재를 채워 넣습니다.

  • 재질: 폼(PE Foam), EVA 폼, 실리콘 패드, 신슐레이트 등이 사용됩니다.
  • 적용: 흡음재를 기판 아래 하우징 바닥면에 맞게 재단하여 넣어주면 소리의 울림이 현격히 줄어들고, 타건음이 깔끔하고 정제된 소리로 바뀝니다. 특히 실리콘 패드는 무게감과 정숙성 모두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키보드와 책상 사이의 소음 완충 대책

키보드의 소음은 책상 표면을 통해 주변으로 전달되거나 반사되어 들릴 수 있습니다.

  • 데스크 매트: 두꺼운 펠트 재질 또는 고무 재질의 데스크 매트를 사용하면 키보드와 책상 사이의 충격을 흡수하고 소리의 반사를 줄여주어 전반적인 소음 수준을 낮춥니다.
  • 댐퍼/범폰: 키보드 하우징 하단의 고무 범폰을 두껍거나 푹신한 것으로 교체하여 책상과의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진동 전달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5. 스위치 교체를 고려한 궁극적 해결책

앞선 모든 튜닝 작업에도 불구하고 소음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스위치 자체를 교체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저소음 적축(Silent Red)으로의 변경

저소음 적축 스위치(예: Cherry MX Silent Red, Gateron Silent Red)는 일반 적축과 동일한 리니어 타입이지만, 슬라이더 상단과 하단에 댐퍼(Damper)라고 불리는 충격 흡수용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댐퍼가 키를 누르거나 놓을 때 발생하는 바닥/천장 충격음을 직접 흡수하여 일반 적축 대비 소음을 40~50% 이상 줄여줍니다. 완벽한 정숙성을 원한다면 저소음 적축이 가장 적합합니다. 다만, 일반 적축보다 타건감이 약간 '먹먹하다'는 평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 감소에 최적화된 기타 스위치 선택

저소음 적축 외에도 소음 감소를 위해 설계된 다양한 리니어 스위치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폼댐 스위치는 스위치 하우징 내부에 소음을 줄이는 폼이 내장된 구조를 가지며, 롱 폴 스위치는 슬라이더의 기둥(폴) 길이가 길어 바닥면에 닿기 전에 소리가 나는 것을 방지하는 등의 구조적 차별화를 꾀하기도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핫스왑(Hot-Swap)' 기능이 있는 키보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스위치를 직접 테스트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소음 감소 효과를 내는 스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